갈루아의 반서재

Epiphanies from Nassim Nicholas Taleb

The "Black Swan" theorist reflects on the most stable country in human history and the folly of the European Union.


 Foreign Policy | NOVEMBER 2012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포린 폴리시와의 인터뷰 중 주요 내용을 요약해봤습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원문보기]

http://www.foreignpolicy.com/articles/2012/10/08/epiphanies_from_nassim_nicholas_taleb



- 사물의 세 가지 형태 

  • Fragile : 쉽게 부서지는 things that break, like the financial system
  • Robust : 쉽게 부서지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향상되지도 않는 things that don't break easily but don't improve, like the Brooklyn Bridge
  • Antifragile : 스트레스와 실패를 통해 더욱 강해지는 things that gain strength from stressors and get stronger from failure, like evolution. 



- 외교관계에서 기본적인 문제의 출발점은 사람들이 antifragility 보다는 stability 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 인류 역사상 가장 안정되고 어떻게 보면 가장 따분했던 국가는 스위스이다. 스위스에서는 대부분의 결정은 지역에서 이루어졌는데, 그것이 실수를 분산하게 만들었고, 더 광범위한 시스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게했다. 


- 나는 방금 세상에서 가장 안정된 곳인 레바논에서 돌아왔다. 레바논이 안정적인 것은 헤즈볼라와 시아파는 그들이 수니파와 기독교인과 함께 살아가야만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레바논은 완벽하게 관리되는 혼돈상태인 것이다.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욱 작고 분권화된 형태의 정부이다. 이론상으로는 규모의 경제를 갖는 것이 더 효율적일지 모르나, 실제로는 더 작을수록 더 좋다. 코끼리 다리는 쉽게 부러지는 반면, 생쥐는 창 밖으로 던져도 크게 다치지 않는다. 규모가 시스템을 더 취약하게 만든다. 


- 유럽연합은 끔찍하고, 멍청한 프로젝트다. 유럽을 위대하게 만든 것은 다양성이다. 유로라는 똑같은 통화를 갖는다는 것은 끔찍한 발상이다. 


- 미국 정부는 재정적자를 껴안아서는 안된다. 


-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네거티브 접근방식을 갖고 있는데, 내 생각에는 나쁜 리더를 제거해나가는 방식의 매커니즘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Antifragile (CD / Unabridged)
외국도서
저자 : Taleb, Nassim Nicholas
출판 : Random House 2012.11.27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