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Garminpocalypse

https://www.reddit.com/r/Garmin/comments/hxa4ib/petition_for_garmin_to_add_a_i_survived_the/

 

지난 23일부터 시작된 랜섬웨어에 의한 가민 시스템 장애가 26일 현재도 아직 지속되고 있다 . 레딧 가민 커뮤니티에서는 이 상황을 빗대 Garminpocalypse 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언제까지 이 상황이 지속될지 알 수 없고, 그렇다고 복구시까지 운동을 안 할 수도 없다. 이 포스팅에서는 가민 시계로부터 데이터를 PC 로 전송하여 보관 또는 스트라바 등 다른 사이트에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자(27일부터 챌린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상화되고 있고, 28일 현재는 가민 커넥트는 별도의 알림없이 정상적으로 페이지를 보여주고 있다. 런닝 후 저장, 완료까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가민 활동 데이터 파일 (.fit) 가져오기

먼저 충전용 케이블을 PC 와 가민 포러너 235 에 연결한다. 잠시 후 다음과 같이 가민 235 가 탐색기에 잡히는 것을 볼 수 있다.

 

폴더의 제목에서 해당 폴더에 담긴 데이터의 내용을 추정해볼 수 있는데, 이 중 ACTIVITY 폴더로 들어가 수정한 날짜 기준으로 정렬하면 해당 일자의 운동 기록이 담긴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2월 2일부터 7월 22일 데이터까지 현재 남아 있다. 

 

현재 1.83 메가바이트 사용중이다.

 

가민 활동 데이터 파일 (.fit) 살펴보기

그럼 fit 확장자를 가진 위 데이터를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이를 지원해주는 여러 사이트가 있는데, GPXSee도 그 중 하나이다. GPXSee 는 대부분의 GPS 로그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GPS 로그 파일 뷰어이다. 당연히 가민의 fit 파일도 지원한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하자. 

 

설치가 끝났으면 GPXSee 를 실행한다.

 

FILE > OPEN 으로 들어갈 fit 파일 하나를 오픈한다. 

 

아래와 같이 7월 22일 활동데이터가 로딩되었다. 메뉴를 눌러봐도 보여주는 화면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하다. 

 

가민 활동 데이터 파일 (.fit) 변환하기

위의 GPXSee 는 기대 이하의 결과 화면을 보여주었다. 그러면 fit 파일을 sports-tracker 용 파일로 변환하여 해당 사이트에서는 어떻게 보여주는지 살펴보자. 스트라바에는 가민과 연동이 되어 있어 현재까지의 기록이 모두 올라가 있는 상태인 관계로, sports-tracker 사이트에 위의 가민 데이터를 올려보도록 하자. 현재 해당 사이트에는 2020년에 아무런 활동이 기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Garmin 사이트만 정상 작동하고 있다면, 해당 활동 우측 마우스 클릭으로 GPX 로 변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므로 다른 사이트에서 FIT 파일을 GPX 로 변환해야 한다. 

 

7월 15일자 fit 파일을 선택했다.

https://www.gpsvisualizer.com/convert_input

생성된 GPX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이제 sports-tracker 사이트에 올려보자. 우측 상단의 ADD WORKOUT 버튼을 누른다.

IMPORT GPX 를 눌러 변환된 GPX 파일을 선택한다. 

 

 

랩타임도 표시는 되지만, 심박수, 오르막/내리막 정보는 나오지 않는다 (변환시 옵션을 빠뜨렸는지도 모르겠다).

 

가민 활동 데이터 파일 (.fit) 스트라바에 올리기

이제 스트라바 차례다. 가민 커넥트가 안되니, 스트라바를 통해서라도 운동 기록을 봐야겠다.

 

혹시나 해서 기존 데이터를 올려보니 중복 자료란다. 

그래서 달리고 왔다. 다시 활동 업로드를 해보자.

 

별도의 변환없이 fit 파일을 그대로 올리면 된다.

그나마 제일 그럴듯하다. 하지만 일상 데이터는 스트라바에서 볼 수는 없으니 가민 커넥트의 조속한 복구가 반가울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