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하고 클라우드 가입을 마치고,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본격적인 사용을 위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VM 인스턴스는 다음과 같이 생성할 수 있다.

클라우드 홈 좌측 탐색메뉴에서 Computer Engine > VM 인스턴스 를 선택한다. 

 

다음 페이지에서 인스턴스 만들기를 선택, 3가지 방식 중 원하는 방식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1) 새 VM 인스턴스 만들기

운영체제, CPU, GPU 사용 여부 선택, 메모리, 디스크 공간 등을 선택하면 월 예상비용을 산출해준다. 그리고 비용은 초당 청구된다. 

2) 기존에 생성된 템플릿에서 가져올 수도 있음

3) 그리고 Marketplace에서 선택도 가능함. 다양한 카테고리에 사용 목적에 맞는 VM이 생성되어 있으므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VM 인스턴스 생성이 끝나면 세부적인 설정을 해야한다. 우선적으로 SSH, FTP 작업을 위해 IP 주소부터 부여해야한다. 외부 IP 주소는 아래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VPC 네트워크 > 외부 IP 주소 

[고정 주소 예약]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외부 IP 주소를 부여한다.

설정이 끝난 후 Putty, FileZilla 등을 통한 접속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2018/10/23 - [구글 Google] - SSH를 이용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VM 접속하기 - PuTTY 부터 FileZilla 까지

 

3. Putty 로 VM 에 접속한 후 해야할 일은 작업에 필요한 가상환경을 생성하는 것이다.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한다.

2018/06/14 - [파이썬 Python] - 우분투 18.04 아나콘다 설치하기 How To Install the Anaconda Python Distribution on Ubuntu 18.04

 

4. 마지막으로 주피터 환경을 구축하고, 딥러닝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관련된 텐서플로, 케라스 등을 설치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다음 포스팅을 참고한다.

2019/03/15 - [딥러닝 Deep Learning] - Deep Learning 환경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