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Vim 을 이용하여 파일을 열고, 저장하고, 편집기를 종료하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봅니다. 

 

Open a File in Vim

Vim 을 사용하여 새파일을 만들거나 기존 파일을 열고자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vim 다음에 해당 파일이름을 붙이면 된다. 

(anya24) pluto@pluto:~/anya$ vim sample.py

현재 Normal 모드이다. i 키를 입력하면 일반 편집기와 같이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작업이 끝나고 Normal 모드로 전환하고자할 때에는 Esc 키를 누르면 된다.

i 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입력모드로 변경된다. 하단의 -- INSERT -- 를 보면 현재 모드를 알 수 있다.

 

Save a File in Vim

Vim 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명령어는 :w 이다. 편집기 종료없이 해당 파일의 변경내용만 저장하고 싶다면 Esc 키를 눌러서 텍스트 수정이 끝난 후 :w 입력 후 엔터키를 치면 된다. 다음과 같다.

  1. Esc
  2. :w 입력
  3. Enter

그리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고자 할 때는 아래와 같이 :w new_filename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면 된다.

 

 

Save a File and Quit Vim

 

파일 저장 후 편집기를 종료하는 명령어는 :wq 이다. 파일 저장과 동시에 편집기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Esc 키를 눌러 Normal 모드로 진입한 후 :wq 키를 입력하고 Enter 를 누른다.

  1. Esc
  2. :wq 입력
  3. Enter

 

Quit Vim without Saving the File

변경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편집기를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Esc 키를 누른 후, :q! 입력하고 Enter 를 누르면 된다.

  1. Esc
  2. :q! 입력
  3. Enter

 

 

 

source linuxize.com/post/how-to-save-file-in-vim-quit-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