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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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것은 없다.  - 주세페 토마시 디 람페두사의 소설 <일 가토파르도>

 

  1. 사고를 전환하라.
  2. 일을 재해석하라.
  3. 세상을 바꿔라

 

미래고객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라

  • 손정의는 언젠가 성공할 가능성이 있거나 수익창출이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하지 않는다. 그러기보다는 미래상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갖고 미래로부터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을 밟는다.
  • 고도의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신흥시장을 개척할 때는 전통적인 예산편성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소프트뱅크에서 일하려면 의사결정과 전략수립에 늘 기민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타다는 설명했다. 
  • 손정의는 "비가 내리면, 우산을 펴라"는 재치있는 말을 자주 던졌다. 이를테면 투자기업이 일정한 자금을 손실한다면 구체적인 금액만큼 비용을 삭감하라는 말이다. 1년 후에도 자금 손실이 계속된다면, 예를 들어 인력을 30퍼센트 줄인다든지 한 후 평상시처럼 운영을 계속하는 것이다. 손정의는 미래 비전이 현실이 될 때까지 자신의 기업들이 오랫동안 존재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고아 - 디지털 추방자 - 디지털 후계자 (알렉산드라 사무엘 Alexandra Samuel)

기기가 아닌 경험이 중요하다

알고리즘을 통한 경험적 바퀴

의도 - 상호작용 - 정체성 

 

10센트가 아닌 10배를 목표로 하라

"나는 작은 내기를 할 마음이 추호도 없다." - 손정의

 

컴퓨팅 사고력

 

불확실한 시대엔 도박사처럼 세상 바라보기

 

알고리즘 시대의 리더에 대한 화두는 자동화가 아니라 자동화 이후 뒤따르는 일들에 관한 것이 되어야 한다. 

 

제임스 베센 James Bessen 의 자동화와 고용의 상관관계 

  • 생산성을 늘리기위한 기술이 오히려 고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자동화의 영향은 단순히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기술을 이용할 줄 아는 인간이 다른 인간을 대체한다고 베센은 주장한다.
  • 어떤 종류의 기술은 더 중요해지고 다른 종류의 기술은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전자인 경우라면, 우리에게 문제가 될 건 없다.

재교육-재장전-재충전이 시급하다

온라인 교육의 선구자이자 온라인 공개강의 서비스 코세라의 공동설립자인 앤드루 응은 소위 비정형적이고 비반복적인 업무를 하도록 교육하고 훈련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한다.

 

성공하는 팀 설계의 비밀

지금은 새로운 방식에 따라 데이터 과학자와 알고리즘, 머신을 우리가 진행하는 일의 중심에 배치해야 합니다. 풀고자하는 과제를 목표로 설정하세요. 그리고 나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다룰 줄 아는 사람들에게 그 목표를 제공하세요. 

 

조직문화에 데이터를 이용하라

"데이터가 있으면 그 데이터를 이용하자. 각자 의견이 다르면, 내 의견대로 하자." - 짐 박스데일 Jim Barksdale

 

온라인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면 당신은 고객이 아니라 상품으로 취급당하는 것입니다. - 팀 쿡

 

데이비드 와인버거 David Weinberger 에 따르면 딥러닝 플랫폼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너무 단순화하다보면 우리가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근본 취지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알고리즘이 특정한 결론에 도달한 과정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알고리즘을 적용할 대상을 잘 선택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한다고 와인버거는 말한다. 

 

 

설계자처럼 사고하는 법

설계자처럼 사고한다는 것은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 사용자 행동을 예상하고 그에 대응한다는 의미가 있다. 다른 무엇보다 불확실한 변화에 학습하고 진화하는 적응형 시스템을 설계할 때 늘 사용자의 멘탈 모델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AI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들도 장차 산출될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다. 이어서 이런 적응과정이 또 다른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피드백 고리를 형성한다.그런데 사용자들이 시스템에 대해 잘못된 멘탈 모델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들이 만들어낸 규칙에 따라 산출물을 조작하는 경우 그와 같은 고리가 때에 따라 소위 음모론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어떤 알고리즘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사용자 자신과 플랫폼에 상호 이로운 방향으로 행동하게 하는 명쾌한 멘탈 모델을 반드시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알고리즘 리더는 다음과 같이 사고하고 행동해야 한다

  • 기존 고객이 아니라 미래 고객에게 집중한다.
  • 마진이 아니라 배수에 집중한다.
  • 유추가 아니라 제1원칙으로 문제를 분석한다.
  • 늘 옳은 판단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시간이 갈수록 개선할 방법을 찾는다
  • 표준화하고 단순화하지 않고 인간답게 복합적인 방향으로 구상한다.
  • 법률 준수보다는 사용자 권한에 중점을 둔다.
  • 결과를 얻고 있는가보다는 올바른 접근법을 가지고 있는가를 고찰한다.
  • 프로세스보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관리한다.
  • 자동화를 도입하여 인력을 제거하지 않고 직원들을 승격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단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목적을 위해 변혁한다.

 

알고리즘 리더
국내도서
저자 : 마이크 월시(Mike Walsh) / 방영호역
출판 : 알파미디어 2020.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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