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엊그제 알라딘을 통해 구매한 진짜 챗GPT 활용법 4장의 블로거 ChatGPT 내용을 바탕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해보자. 오랜만에 작성해보는 포스팅이다. 

 

먼저 손쉽게 함수 사용을 위해 부가기능을 설치한다.

확장프로그램 > 부가기능 > 부가기능 설치하기로 이동한다. 

 

검색창에 GPT for Sheets .... 이렇게 검색하여 나오는 검색 결과중 GPT for Sheets™ and Docs™ 를 찾아 설치한다.

아래와 같이 설치가 되었다.

 

이제 API 키를 입력할 차례다. 방금 설치한 해당 애드온으로 이동하여 Set API Key 메뉴를 클릭한다. 

OpenAI API 키 발급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한다.

ChatGPT 학습을 위한 OpenAI API 키 발급하기

 

아래에 키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API 키가 저장되어 있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아니라 다음의 Exceeded maximum execution time 에러다. 책의 내용대로 시트를 만들어 함수를 넣어서 실행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적합한 컨텐츠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컨텐츠에 들어가는단어수를 줄여도 특별히 해결되는 것 같지는 않다. 

 

샘플 스프레드 시트의 해당 함수는 다음과 같다. 아래의 4,000 단어를 500 단어로 줄여도 여전히 해당 오류는 발생한다. 

=if(C1=TRUE,GPT("Write a long blog articles in markdown format. Length is about 4000 words and include title and subtitles. Writing Style is Professional,Length is about 4000 words.The title of the blog is:",B3),"")

위의 에러는 다음의 제한사항에서 보듯이 커스텀 함수 실행시간 제한 30초때문이다. 현재 유료로 Google Workspace 를 사용중인데도 이 부분은 무료사용의 경우와 동일하게 제한이 있다. 이래서는 제대로된 실습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Apps Script 만들어서 진행해봐야겠다. 이 부분은 별도 포스팅을 다룬다.